교육론이다. 미래의 군주가 될 아동과 그가정교사를 위해 쓴 책이며 아동, 청년, 성인, 노인의 4단계로 구분하여 군주에게 요청되는 학습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교육스 3요소로 타고난 천성과 교육과 훈련을 들고 있다 .이 세가지 요소를 조화라 주장함.
유아의 교육은 어렸을 때부터 훌륭한 교사를
아이에게 명령하고 체벌을 가하기도 하는 세상의 많은 부모들의 아동에 대한 생각과 지도 방법을 지적하고, 그러한 지도 방법이 아동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커다란 결함을 낳게 하는 것이 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루소는 어른을 기준으로 하여 어른의 사정에 따라 아동을 파악하고 다루었던 유아관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플라톤은 소크라테스가 남겨둔 문제, 즉 절대적 도덕의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 자신의 첫 번째 임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데아라는 것을 생각해 낸다.
1. 이데아론
이 사람은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을 화해시킨다. 그래서 감각(현실)
교육론
①놀이이론
-놀이의 교육적 의의를 강조하면서 자기활동을 중시하는 교육은 반드시 아이들의 흥미를 중요시하고, 이 흥미의 대상이 바로 놀이가 되기 때문이다. 아동의 생활은 구체적으로 놀이인데 인간의 교육에서 “놀이란 아이들이 자기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 자기의 내적 본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응 타입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④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⑤ 교육이란 생활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⑥ 아동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교육이란 궁극적으로 아동으로 하여금 자연성과 사회성을 모두 잘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루소의 교육사상에는 내적 모순과 한계점도 포함하고 있다.
첫째,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논리적 모순이 많이 있다. <에밀>에서 다른 아동들과 격리
사상은 J.J 루소의 자연주의와 소극교육론, 페스탈로찌의 기초 도야론과 민중교육사상, 피히테의 국민교육론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인간교육의 과제를 특히 유아교육 영역에서 실천적으로 추구하여, 독자적인 교육이론과 사상을 확립했는데, 그것은 아동신성론, 인간의 연속적 발달관 등에
루소는 발달 단계에 대해 연령만을 표시했을 뿐 명명하지는 않았다. 적절한 이름을 붙인다면 ①유아기(0-5세) ②아동기(5-12세) ③소년기(12-15세) ④청년기(15-20세) ⑤여성 교육론 및 에밀과 소피의 결혼생활 이라고 할 수 있다. 1-3권은 개인이 자신만을 배려하는 ‘개화된 야만인’을 다루고 있으며 4-5권
루소는 발달 단계에 대해 연령만을 표시했을 뿐 명명하지는 않았다. 적절한 이름을 붙인다면 ①유아기(0-5세) ②아동기(5-12세) ③소년기(12-15세) ④청년기(15-20세) ⑤여성 교육론 및 에밀과 소피의 결혼생활 이라고 할 수 있다. 1-3권은 개인이 자신만을 배려하는 ‘개화된 야만인’을 다루고 있으며 4-5권